HACCP은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지침(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 약자로 ‘해썹’ 또는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이라고 합니다.
‘어떤 위해를 미리 예측하여 그 위해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며 중요 관리점 이란 ‘반드시 필수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항목’ 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HACCP은 위해 방지를 위한 사전 예방적 식품 안전 관리체계를 말합니다.

img02_13

HACCP 제도는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인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사전에 위해요인의 발생 여건들을 차단하여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규정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HACCP이란 식품의 원재료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 조리단계를 거처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 관리점을 결정하여 자율적이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적인 위생 관리 체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썹(HACCP)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 안전 관리 체계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연합, 국제기구(Codex, WHO, FAO) 등에서도 모든 식품에 해썹를 적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01.안전한 식품을 소비자에게 제공

HACCP 시스템을 통하여 생산된 제품은 안정성과 그 위생을 최대한 보장하였다고 볼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02.식품 선택의 기회를 제공

제품에 표시된 HACCP마크를 통하여 소비자 스스로가 판단하여 안전한 식품을 선택 할 수 있다.